목차
방금 전에 드라마 연인 19회가 끝났습니다. 지금부터 오늘 방영된 연인의 역사적 배경, 19회 소감, 줄거리 및 20회 예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적 배경
연인 19회에서는 소현세자와 강빈이 죽음을 다루는 내용이 나오는 등 역사적인 배경을 알면 드라마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연인'은 조선 시대, 특히 인조 때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시대는 조선의 역사에서 중요한 변곡점을 담고 있습니다.
인조는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아들로 두었습니다. 소현세자는 인조의 장남으로, 인조의 총애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인조는 소현세자가 서양 문물을 수용하고 천주교를 믿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겼습니다.
하지만 인조는 소현세자가 청에서 가져온 신문물을 거부하고, 반청정책을 펼쳤습니다. 이로 인해 소현세자는 인조와의 갈등이 깊어졌습니다.
소현세자는 귀국 후 인조의 냉대를 받았으며, 병석에 누운 지 3개월 만에 사망하였습니다. 당시 인조는 소현세자의 병세가 위중한데도 의원을 보내주지 않았으며, 소현세자가 사망한 후에는 독살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소현세자 독살설은 여러 가지 근거가 있습니다.
첫째, 소현세자의 시신은 부패가 심했는데, 이는 독살의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소현세자의 주치의였던 이형익은 인조의 명령으로 소현세자를 독살한 후 자결하였습니다.
셋째, 인조는 소현세자의 장례를 간소하게 치렀으며, 소현세자의 유해를 묻은 곳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현세자 독살설은 아직까지 확실한 증거가 없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인조의 권력 유지를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인조는 소현세자가 청에서 가져온 신문물을 거부하고, 반청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소현세자가 자신의 권력을 위협할 것으로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연인 19회 소감 - 사이다 100개 로맨스
연인 파트 1 때부터 이장현과 유길채는 이루어질 듯 말 듯, 닿을 듯 닿지 않는 고구마 1000개 로맨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매번 이장현은 유길채를 위해서 수많은 죽음의 고비를 넘기면서 유길채를 구하기만 했었는데, 지난 18회부터는 달라진 유길채의 모습이 보이더니, 19회에서는 적극적인 현대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연인 19회에서는 유길채는 이장현에게 스스럼없이 애정을 표현하면서 이장현 곁을 지켜나갑니다. 이장현 볼에 키스를 하는 등 사랑에 대해서 수동적인 모습에서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해가는 유길채의 모습에서 묘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9회에서는 사이다 100개 로맨스였다면, 20회에서는 좀 더 발전된 사이다 1000개 로맨스를 기대해 볼까 합니다.
19회 - 전 이제 죽더라도 당신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궁중의 혼란, 소현세자의 죽음과 강빈의 비극
19회는 소현세자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시작됩니다.
궁궐 사람들은 소현세자의 죽음에 크게 슬퍼하지만 아비인 인조는 강빈의 품에 안겨 있는 소현세자의 시신을 보고 묘한 표정을 짓는 모습이 나오는 데 이 장면으로 유추해 봤을 때, 소현세자의 죽음이 인조와 연관이 있는 듯 보입니다.
역사에서는 소현세자가 독살 당하는 것으로 나오는 데 드라마 연인에서는 구체적으로 나오진 않습니다.
아들인 소현세자가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조의 광증은 나날이 심해지며, 폭주하기 시작합니다.
인조는 강빈을 궁에서 내쫒기 시작하며, 망상 증세는 점점 심해집니다. 강빈을 후원하는 세력이 있다면서, 강빈에 대한 의심을 더욱 키워나갑니다.
강빈의 폐출을 명하고, 결국 강빈은 인조의 모함에 당하고, 외로이 사약을 마시며 생을 마감합니다.
이장현의 기억상실과 유길채의 헌신
지난 18회에서 이장현은 위험한 길을 택하며 포로들을 조선으로 데려오려 했으나, 인조의 오해로 인해 포로들이 공격당하고, 이장현 자신도 잡혀오게 되며, 심한 매질과 고문을 당하게 됩니다. 유길채가 내관의 도움으로 이장현을 구하지만, 의식을 차리지 못합니다.
유길채의 지극정성 간호 끝에 이장현은 눈을 뜨지만, 기억상실에 빠지게 됩니다. 이장현 눈앞에 나타난 유길채에게 "여기는 어디입니까", "그대는 누구시오?"라는 물음에 혼란스러운 유길채. 그 이후 유길채는 이장현을 보살피며, 이장현의 잃어버린 기억을 찾아주려 노력합니다.
또한, 유길채는 이장현과의 스킨십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장현 역시 낯설지만 유길채의 손길을 거절하지 않습니다.
기억을 잃어버린 이장현에게 유길채는 과거의 추억을 꾸미며 가락지를 건네주며, 기억이 돌아오길 기다리며 헌신적으로 간호를 합니다.
이장현의 기억회복과 사랑의 고백
장현은 유길채가 준 반지를 보며 과거의 기억을 회상하게 됩니다.
반지를 만지며, 잊었던 기억이 하나씩 돌아오기 시작하며, 이장현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유길채에 대한 사랑을 기억하게 됩니다.
이장현은 "미안해.. 너무 늦었지?"라며 유길채에게 사랑을 고백합니다.
20회 예고편
https://tv.naver.com/v/42696812
맺는말
'연인' 19회에서는 이장현의 기억을 되찾는 여정과 그 과정에서 유길채와의 사랑이 깊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20회 예고편에 보면 여전히 남아 있는 위험 요소들로 인해, 장채 커플의 사랑이 어떻게 펼쳐질지는 다음 회를 기다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고편 잠시 등장한 각화가 빌런으로 역할을 해줄 지, 아니면 량음처럼 장채 커플의 사랑을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할지 궁금증을 가득 안고 다음 주까지 기다려봐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드라마 연인 파트 2 제19회에 대해서 분석해 봤습니다. 다음주 20회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드라마 연인 이전 포스팅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